카테고리 없음

애플 IOS 14.5 업데이트 후기 - 애플워치3세대 업데이트 꿀 팁

꾹's 2021. 5. 6. 18:15

 

오늘은 앱등이의 IOS 14.5 후기를 올린다

나는 최근에 Face ID 를 뒤늦게 접했다

예전에 최신 휴대폰에 빠져서

자주 바꾸다 보니 IT 트랜드에 뒤쳐지지 않았는데

요즘엔 폰 한번 사면 오래오래 쓴다 고장 나기 전까지

 

당근 마켓으로 아이폰X를 구매 후 Face ID에 적응될 때 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서

Face ID 인식이 안되어서 매번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게 상당히 불편했다

아마 전 세계적으로 Face ID 사용자들은 공감할만한 내용이다

(단 애플워치가 필수로 있어야 된다)

 

애플은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전에 베타 기간을 걸쳐 정식 유포를 하는데

그 베타 기간 때 애플 개발자로 등록된 사람들에게 베타버전을

유포하여 피드백을 받는 것 같다

나도 예전에 뭔가 있어 보이려고 개발자 뭐 등록하니깐

애플에서 메일이 온다

그러던 중 IOS 14.5 정식 업데이트를 시작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업데이트를 해보기 시작했다

일단 내용은 이렇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애플워치로 잠금 해제하는 옵션을 지원하고

에어태그에 대한 지원 커플이모티콘 등등등 보안 업데이트보다

새로운 기능 추가하는 업데이트다

상당히 기대가 되는 업데이트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들어가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모르면 검색하면 다 나오니깐 자세한 설명은 PASS

 

배터리는 50% 이상 되어야 하므로 웬만함 충전기를

꼽은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수월하다

배터리가 없어서 폰이 꺼지면서 잘못하다간 벽돌이 될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게 좋다

(벽돌되면 골치아파진다... 나는 이전에 탈옥해봐서 복구는가능하지만)

 

평균 20~30분이면 업데이트 가능하다

 

 

 

 

 

짠~~~~~~~~

 

아이폰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그다음 해야 할 것은 워치 업데이트다

 

 

 

이번 워치 업데이트 버전은 watchOS 7.4 이다

 

아이폰과 워치가 둘 다 업데이트가 되어야 마스크 쓰고 Face ID 잠금 해제가 된다

 

근데 여기서 사고가 발생했다

 

나는 애플워치 3세대를 쓰고 있는데

용량이 부족하다고 업데이트가 안된다

 

여유 용량이 3GB는 되어야 하는데

워치 설정 들어가 보니 2.6GB다

 

0.4GB를 어떡해 하지..?

기본 앱 뭐 심호흡부터 다 지워도 모자라다

짜증 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위해 워치를 초기화 하기로 했다

 

워치 초기화 방법은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이렇게 하면 초기화가 된다

 

이렇게 초기화를 해서 다시 애플워치 초반에 설정했듯이 설정하고

최신 버전 업데이트하면 업데이트가 된다

 

괜히 용량 확보하겠다고 이것저것 지우는 것보다 이게 젤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니 그냥 초기화하는 게 제일 빠르다

 

그렇게 기다리면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참!

워치도 배터리가 50%인가 미만이면 업데이트안되니

충전독에 꼽은채로 업데이트하면 된다

 

 

 

 

워치도 업데이트가 다 되었다

 

이렇게 아이폰과 워치를 업데이트하니깐 기분이 좋아졌다

새로운 기능을 쓸 생각에 설렌다

얼리어답터들은 공감할 것이다 ㅋㅋㅋㅋㅋ

 

이제 기능을 설정하러 GO!

 

 

 

 

Face ID 및 암호에 들어가서

 

 

 

APPLE WATCH 로 잠금 해제 부분은 On 하면 된다

 

 

 

 

팝업창이 뜨면 켜기 누르면 끝이다!

 

이제 잘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지?

면접 보러 갔을 때 받은 마스크를 준비해본다

 

 

 

 

KF94로 강력한 마스크를 테스트에 사용해본다

 

 

 

마스크를 쓰고 쓰윽 폰을 바라보니

오!!!!!!!!!!!!!

풀린다!!!!!!!!!!!!!!!!! 대박!!!!!!!!!!!!!

잠금 해제가 되면서

 

 

 

 

 

워치에 이렇게 뜨면서 진동으로 알려준다

나는 매우 흡족하였다

 

이렇게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밖에서 마스크 쓴

상태로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어서 참 좋다

 

제일 핵심적인 기능을 사용하게 설정했으니

다른 기능들도 살펴봐야겠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은 애플워치는 필수

 

그리고 마스크를 쓴 상태서 열리는건 좋은데 보안에 취약한 점

 

애플워치와 연결되어 있을 때 이게

사람을 인식하는 건 아니고 마스크를 인식하면 잠금 해제가 되는 것 같다

애플워치 연결 안 하고 마스크쓰고 Face ID 하면 잠금 해제가 안된다

그리고 사용해보니 원하지 않았는데도 잠금해제 되는 점도 있었다

그럴 때 워치에서 아이폰을 잠그거나 폰에서 잠금을 하면 되긴 하다

 

아무튼 이번 업데이트로 유용하게 편해진 것도 있지만 단점도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 개인적으로 만족하지만

마스크를 착용한 후 잠금해제 되는 부분에 대해서

보안적으로 보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