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ks'ism

연어급 잠수정 본문

천안함 피격사건

연어급 잠수정

kuks 2010.11.06 14:58
[사진 : 제인연감에 나온 연어급(이란의 가디르급) 잠수정, 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

[사진 : 평양에 전시된 연어급 잠수정(MS-29) 실사진, 출처 - 국방부]


-위에서 첫번째 사진에서의 가디르급은 연어급 잠수정의 수출형입니다.

-위에서 두번째의 연어급 잠수정의 실사진은 국방부가 공개한 것입니다.

-인적정보자산(Human Intelligence) - 말 그대로 스파이입니다. ms-29 사진은 북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연어급은 우리나라에서 분류한 명칭이고, 북한 내부에서는 MS-29로 분류합니다. 즉, ms-29는 우리나라에서 연어급으로 분류한 북한 내부의 모델명입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항공기는 NATO코드명으로 달리 불리웁니다. 러시아 SU-25의 경우 NATO코드명은 Frogfoot입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공격기입니다.

-무기 실전배치까지 연구,개발,시험운용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연어급을 분류하고 있었지만 그 실체를 확인한 것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북한의 무기는 개량형이나 다양한 계열이 많습니다. 가디르는 ms-29의 수출형이고 배수량이 조금 작습니다. 이는 사진으로 판독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제원은 북한이 공개하지 않는 이상 자세히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인공위성 사진이나 수집된 자료를 통해 추정은 가능합니다. 길이 30미터, 배수량 130톤이 널리 알려진 제원입니다. ms-29(분류명:연어급)의 사진과 그 운용이 확인된 이상 연어급의 존재는 확실합니다. 

결론 : 제원을 알 수 없기에 연어급을 부정하는 것은 사진에 찍힌 사람의 체중과 키를 모른다고 해서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과 다를바 없는 행동입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